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6가지 소변색 건강 상태 확인

by 마론브란도 2023. 2. 19.
반응형

소변의 색상은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변의 색상이 연한 노란색에서 짙은 노란색까지 변화하며,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노란색인 것은 신체에서 분비되는 색소 물질인 ‘유로크롬, 유로빌린’ 때문입니다.

 

소변색 변하면 의심할 수 있는 건강 문제

 

1. 연한 노란색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졌을 때 보통 나타나는 색상입니다. 건강에 문제없는 상태입니다. 수분 섭취량에 따라 노란색 농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2. 짙은 노란색

수분 섭취가 부족한 상태일 때 나타납니다. 물을 더 섭취하거나 수분 함량이 높은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갈색 또는 맑은 황갈색

물을 너무 마시지 않아서 체내 수분이 부족한 상태. 물을 많이 마셔도 황갈색 지속하면 간 질환에 따른 담즙 대사 이상 의심갈색 또는 맑은 황갈색 소변은 간장 기능 이상, 뇌하수체 기능 이상, 혹은 변비 등과 같은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뿌연 흰색
시금치처럼 인산 성분 풍부한 음식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발생합니다. 증상 지속하면 ‘요로 감염’ 의심해야 합니다. 성병에 감염됐을 때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5. 붉은색 또는 분홍색

블랙베리, 비트 같은 붉은 색소 함유 식품 섭취 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핵 치료제 ‘리팜핀’ 복용 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붉은색과 분홍색이 진하면 방광염, 요로결석, 방광암, 전립선암 같은 질환 의심해야 합니다.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초록색 혹은 파란색
보기 힘든 소변색으로서 드물게 유전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식용 색소나 특정 약물 복용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6가자 경우를 살펴보았는데, 소변 색상이 정상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색은 특정 음식이나 약을 복용했을 때 일시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생활 습관과 상관없이 소변색이 갑자기 변하면 건강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경제적 여유있는 집안과 결혼하는 방법

돈 많은 집안과 결혼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적극 권장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혼인은 서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혼인 이후의 경제적 안정은 일상적인 삶에

donjuan.tistory.com

 

 

이정재, '스타워즈' 남자 주인공 캐스팅 소감

배우 이정재가 '스타워즈' 남자 주인공에 캐스팅 된 사실에 대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현지 9월 12일 JW Marriott LA LIVE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에미상 LA 현지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앞서

donjuan.tistory.com

 

 

반응형

댓글